KR EN

Blog

Detail Page | Tech 메인메뉴

Detail Page | Tech

지능형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S/4HANA Cloud, Public Edition 도입

2023.12.07

 

디지털 전환에서 클라우드는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업의 근본 핵심요소인 ERP의 클라우드 전환은 아주 중요한 화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기업 비즈니스 플랫폼 SAP S/4HANA는 기업의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한 곳에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준화된 Best Practices 기반의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해 짧은 시간 안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AP S/4HANA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주체에 따라 프라이빗 에디션(Private Edition)과 퍼블릭에디션(Public Edition)이라는 두 가지 주요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특징과 구현 방법이 다르므로, 기업은 어떤 제품을 도입할 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근 기업 고객들이 주목하고 있는 퍼블릭 에디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구축 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 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SAP S/4HANA CLOUD ERP

퍼블릭 에디션과 프라이빗 에디션의 차이는?

 

SAP S/4 HANA Cloud, Public Edition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프라이빗 에디션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라이빗 에디션은 개발 확장성을 포함하고 있는 PaaS 솔루션입니다. 고객 자체 데이터센터 내에서만 구축하므로 관리 주체는 고객이 됩니다. 

 

반면 퍼블릭 에디션은 시스템의 빠른 적용과 사용에 포커싱 된 SaaS 솔루션입니다. SAP 데이터 센터 내에서 구축하기 때문에 관리 주체는 SAP가 됩니다. 이러한 특징은 고객들이 비즈니스 니즈와 상황에 맞춰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SAP S/4HANA 클라우드로의 전환 관점에서, 프라이빗 에디션으로의 전환은 컨버전과 신규 구축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반면 퍼블릭 에디션으로의 전환은 신규 구축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두 제품의 구현 방안을 '양복 구매'에 빗대어 좀 더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프라이빗 에디션의 경우, 고객이 자신 만의 스타일로 온전히 맞춰서 제작하는 '맞춤 양복'과 같습니다. 비용은 좀 더 들 수 있겠지만, 자신의 체형과 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죠. 퍼블릭 에디션 구현은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기성복'과 같습니다. 고객의 체형에 맞춤 제작된 것은 아니지만, 표준화된 규격과 색상을 골라서 쉽고 빠르게 입어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개발 중심의 ERP로 좀 더 디테일하게 딱 맞춰진 솔루션을 원한다면  '프라이빗', 좀 더 저렴한 비용을 들여서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적용하고 싶다면 '퍼블릭' 에디션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S/4HANA CLOUD PUBLIC EDITION 특장점

퍼블릭 에디션의 제품 특성

 

SAP S/4HANA Cloud, Public Edition은 글로벌 Best Practice 기반의 SaaS 솔루션으로, 다양한 산업별 표준 프로세스가 이미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 프로세스 기반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빠른 적용과 쉬운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1년에 2번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최신 기능을 빠르게 탑재하여 고객이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체 애플리케이션 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의 운영/유지보수 부담을 줄여줍니다.

 

한편 퍼블릭 에디션은 기본적으로 애자일 방식으로 구축됩니다. 표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적용 범위를 정한 뒤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특정 범위를 빠르게 구현하고 점차 확장해가는 애자일 방법론이 적합하겠죠. 분석-설계-구축-테스트 단계를 거치는 전통적인 SI 구현 방식과는 대비되는 점입니다. 

 

 

퍼블릭 에디션 ERP 구축 시 고려사항

 

그렇다면 퍼블릭 에디션 ERP를 구축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 표준 프로세스를 어느 범위까지 구현할 것인지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표준 기능과 고객 요구사항 사이의 갭 해소를 위한 클라우드 ERP 개발 방안과, 기존 방식과 다른 기술적 역량 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 2회의 주기적 업데이트 시점을 고려해서, 구축 방안 수립 시에 프로젝트 오픈 시점 및 업그레이드 이후에 주기적 테스트를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 등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퍼블릭 에디션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매니지먼트(ALM)'라는 도구를 활용해 구축에서 유지보수까지 전반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구현 방안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SaaS 솔루션의 특성상 지속적인 유지보수는 셀프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ALM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수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툴로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반에 걸친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시스템의 유지보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AP S/4HANA Cloud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혁신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Public Edition은 앞서 설명드린 장점을 바탕으로 빠른 구축을 원하는 고객, 해외 법인 등 Two-Tier ERP를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넷글로벌은 최근 많은 수요가 있는 SAP S/4HANA Cloud, Public Edition 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에디션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이러한 사례를 축적하고 자산화하여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AP S/4HANA Cloud, Public Edition 도입을 고민하시거나 구현 방안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메타넷글로벌과 상담하세요!

 

 

<작성자: 메타넷글로벌 SAP Build Team>